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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폭 가해자 살해 10대 실형 이유

학폭 가해자 살해 10대 실형 이유

10대의 비극적 살인 사건: 학교폭력 피해자에서 살인범이 된 A군의 이야기

최근 대한민국 사회를 충격에 빠뜨린 학교폭력 살인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이 사건은 10대 A군이 중학교 동창생인 B군을 흉기로 찔러 살해한 사건으로, 그 배경에는 오랫동안 지속된 가혹한 학교폭력이 있었습니다. 이 사건은 학교폭력이 피해자에게 얼마나 깊은 상처를 남기며, 그로 인한 극단적인 상황이 발생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끔찍한 사례로, 많은 사람들에게 큰 충격을 안겨주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해당 사건의 전말과 법적 판단, 그리고 사회적 의미에 대해 깊이 있게 살펴보겠습니다.

1. 사건의 배경: 끔찍한 학교폭력의 현실

이 사건의 가해자이자 피해자인 A군은 오랫동안 동창생 B군으로부터 끔찍한 학교폭력을 당해왔습니다. 사건이 발생하기 전부터 B군과 또 다른 친구는 지속적으로 A군을 괴롭혀 왔으며, 그 괴롭힘의 강도는 점점 심해졌습니다. B군은 A군을 정신적, 신체적으로 괴롭혔고, 이는 단순한 폭력을 넘어서 인격을 말살하는 가혹행위로 이어졌습니다.

사건 당일, B군은 또 다른 친구와 함께 A군의 집을 찾아와 A군의 자존심 인간성을 짓밟는 행동을 저질렀습니다. 그들은 A군의 집을 비웃으며 **'집이 더럽다'**고 조롱한 후, 냄비에 물을 받아 거실과 방에 물을 뿌리고는 A군에게 물을 닦으라고 강요했습니다. 이런 행동은 단순한 장난을 넘어서 A군을 완전히 무시하는 폭력적인 행위였으며, A군은 이 상황에서 벗어날 방법을 찾지 못하고 무기력하게 상황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뿐만이 아니었습니다. B군은 A군의 머리카락을 일회용 면도기와 가위로 자르고, 심지어 A군의 성기와 음모, 머리카락, 귀, 눈썹 등을 라이터 불로 지지는 끔찍한 고문 행위를 자행했습니다. 이러한 가혹행위는 A군에게 극심한 정신적 충격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신체적 고통도 함께 안겨주었습니다. 이들은 A군의 인간성을 완전히 무너뜨리려는 듯, 그를 옷을 벗기고 자위행위를 강요하며, 항문에 물건을 넣으라고 강요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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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건 당일의 상황: 3시간에 걸친 가혹행위

사건 당일, A군이 당한 폭력과 괴롭힘은 3시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그동안 B군과 또 다른 친구는 A군을 비인간적이고 가학적인 방식으로 괴롭혔습니다. 이들은 A군의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부분까지 무너뜨리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했습니다. 특히 이들은 A군의 입에 강제로 소주를 들이부으며 가혹행위를 멈추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행위들은 A군의 심리적 한계를 시험하는 것이나 다름없었습니다. 이들이 저지른 끔찍한 가혹행위는 인간의 존엄성을 완전히 무시한 행동이었으며, A군은 그 순간 생명에 대한 위협과 극심한 불안감을 느꼈을 것입니다. 그가 당한 신체적 고통과 함께 정신적 고통은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었을 것입니다.

결국 A군은 옆방에 물건을 가지러 가게 된 틈을 타 주방에 있던 흉기를 집어 들고, B군을 향해 달려가 그를 흉기로 찔러 살해했습니다. 이 순간 A군은 더 이상 자신의 고통을 참을 수 없었고, B군에게서 벗어나기 위한 극단적인 선택을 했습니다. 이는 A군이 오랫동안 지속된 폭력과 괴롭힘 속에서 정신적으로 극한의 상황에 몰렸음을 보여줍니다.

3. 법정에서의 쟁점: 살인의 고의성과 심신미약 주장

A군 측은 법정에서 지적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등을 진단받았고, 사건 당시 정신적으로 매우 불안정한 상태에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A군은 신경정신과에서 처방된 약물을 복용하고 있었으며, 사건 당일 피해자들로부터 강제로 술을 마신 상태였기에 심신미약 혹은 심신상실 상태에서 범행을 저질렀다고 주장했습니다. 따라서, A군의 행동은 계획된 살인이 아니며, 고의성이 없었다는 입장을 고수했습니다.

그러나 재판부는 이러한 주장에 대해 신중한 판단을 내렸습니다. 재판부는 A군이 수사 과정에서 '사건 당일 극한으로 죽이고 싶었다', **'괴롭힘을 당하는 중간중간 계속해서 B군을 흉기로 찔러야겠다고 생각했다'**고 진술한 점에 주목했습니다. 이러한 진술을 바탕으로 A군의 살인에 고의성이 있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심신미약에 대한 주장 역시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재판부는 A군이 사건의 경위를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기억하고 있었다는 점을 강조하며, 그가 사건 당시 변별능력 행위 통제 능력을 상실하지 않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는 A군이 술을 마시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행동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었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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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재판부의 판단과 선고

춘천지법 강릉지원 형사2부는 이 사건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거쳐 징역 장기 5년, 단기 3년을 선고했습니다. 재판부는 A군의 범행이 매우 중대한 범죄임에도 불구하고, 그가 사건 이전부터 오랜 기간 B군에게 괴롭힘을 당해온 피해자였다는 점을 참작했습니다. A군은 사건 이전에도 B군의 괴롭힘에 대해 형사고소를 제기했으나, 제대로 된 보호 조치를 받지 못한 채 더욱 심한 괴롭힘을 당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A군이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재판부는 피해자의 괴롭힘이 사건 당일에도 단순한 폭력을 넘어서 인격 말살에 가까운 가혹행위였다는 점을 지적하며, A군이 그러한 폭력에 저항하는 과정에서 범행을 저지르게 된 점을 인정했습니다. 그러나 범행의 결과는 사람의 생명을 빼앗은 중대한 범죄였기 때문에, 이에 상응하는 처벌이 불가피하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또한, A군 측은 형사공탁을 통해 피해자 유족에게 사과와 보상을 시도했으나, 피해자 유족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피해자 B군의 부친은 법정에서 A군에 대한 엄벌을 탄원했으며, 이는 재판부가 A군에게 실형을 선고하는 데 중요한 고려 요소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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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건이 남긴 사회적 의미

이번 사건은 단순한 살인 사건이 아니라, 학교폭력의 심각성 피해자의 고통을 여실히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A군이 저지른 범행은 극단적인 선택이었지만, 그 배경에는 오랜 기간 방치된 학교폭력과 그로 인한 심리적, 신체적 고통이 있었습니다. 이 사건은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적 경각심을 높이고, 피해자 보호 시스템의 강화 필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이 사건은 학교폭력 피해자들이 겪는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그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상기시킵니다. 피해자들이 더 이상 괴롭힘을 당하지 않도록 학교, 경찰, 가족 등 모든 사회적 시스템이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하며, 이를 통해 제2의 A군과 같은 비극이 다시는 일어나지 말아야 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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